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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을 치료함에 있어 그 지역의 자연현상을 잘 이해하고 병의 원인을 파악한 뒤 그에 맞는 적합한 치료방법을 적용해야 한다는 것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각 지역마다 발병 확률이 높은 병에 대하여 치료 방법이 각각 발달하여 있다는 점도 알 수 있습니다.

 

황제가 묻습니다. 의사가 병을 치료함에 있어서 같은 병을 각기 다른 치료법을 써도 결과적으로 모두 낫는 것은 왜 그런가요? 기백이 대답합니다. 지역환경이 그렇게 되도록 합니다.

 

동쪽 지역은 천지가 처음 시작하는 곳(해가 뜨는 곳)으로서 생선과 소금이 있는 지역으로 바닷가라서 물에 가깝기 때문에 이곳 사람들은 생선을 많이 먹고 짠 음식을 즐깁니다. 모두가 그 곳에서 편안함을 느끼고 그 생선과 소금으로 맛있는 음식을 만듭니다. 생선을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사람의 몸에 열을 많이 가지게 되고 짠 음식을 많이 먹으면 피가 상하게 됩니다. 따라서, 그 곳에 사는 사람들은 대부분 피부가 까맣고 살결이 거칩니다. 병이 나면 대부분 종기나 부스럼 같은 것이 많이 나서 돌침(砭石, 폄석*1))을 이용하여 치료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따라서, 돌침으로 치료하는 방법은 동쪽에서 전해진 것입니다.

*1) 폄석(砭石): 참석(鑱石) · 침석(鍼石)이라고도 함. 옛날 석기 시대에 만들어 쓴 의료 기구의 하나. 석기 시대에는 돌을 뾰족하게 갈아서 종기 난 곳을 째는 데 주로 씀. 이것이 침의 기원. [Naver 지식백과]

 

서쪽 지역고원지대에 산이 많아서 금과 옥이 많이 나고 모래와 돌이 많은 지역입니다. 가을처럼 천지의 결실을 거두어 들이는 곳입니다. 그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언덕에 많이 거주하는데, 그 곳은 바람이 많아 기후와 풍토의 성질이 강한 곳입니다. 그 사람들은 검소하여 옷은 만들어 입지 않고 동물가죽 같은 거친 털을 걸치고 풀로 엮은 자리에 누워 잡니다. 그러나, 음식은 사치스럽게 기름진 동물성 지방을 많이 먹습니다. 고로 몸이 뚱뚱하여 외부의 나쁜 기운이 몸 안으로 침입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병은 몸 안에서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아서 그것을 치료하려면 약물을 이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따라서, 약물요법은 서쪽에서 전해진 것입니다.

 

북쪽 지역은 천지가 겨울처럼 움츠려져 닫히고 저장되는 곳입니다. 그 지역은 높은 언덕에 있어 바람이 많고 날씨가 추워 얼음이 잘 어는 곳입니다. 그 사람들은 유목생활을 하기 때문에 들판에서 임시로 머물고 가축의 우유를 주식으로 합니다. 따라서, 내장에 차가운 기운이 들어가기 쉬워 복부가 더부룩하게 차는 병에 잘 걸립니다. 그것을 치료하려면 뜸을 이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따라서, 뜸 치료는 북쪽에서 전해진 것입니다.

 

남쪽 지역은 천지가 여름처럼 성장하고 자라나는 곳입니다. 양(陽)의 기운이 왕성한 곳이라 그곳에서는 물이 위로 증발하기 때문에 물을 머금은 땅이 별로 없고 안개와 이슬이 많이 맺히는 곳입니다. 그곳의 사람들은 신맛과 발효 음식을 즐깁니다. 그들의 피부는 조밀하여 부드럽고 붉은 기운을 띱니다. 병이 나면 근육이나 힘줄에서 갑자기 경련이 일어나고 마비 되거나 저린 현상이 많이 일어납니다. 이런 병을 치료할 때는 작은 침을 이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따라서, 작은 침을 이용하는 구침술(九針術2))은 남쪽에서 전해진 것입니다.

*2) 구침술(九針術) : 참침(鑱針), 원침(員針), 시침(鍉針), 봉침(鋒針), 피침(鈹針), 원리침(員利針), 호침(毫針), 장침(長針), 대침(大針)의 아홉 가지 침을 이용하여 치료하는 방법

 

중앙 지역은 지대가 평평하고 습기가 많아서 천지가 성장하기 적합한 곳이며 온갖 만물이 모여 있는 곳입니다. 그곳에 사는 사람들은 다양한 음식을 먹으며 별다른 노동 없이 근심을 가지지 않고 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사람들은 손발이 차고 여위며 힘이 없어지는 위궐(痿厥)이나 추위와 더위를 한꺼번에 느끼는 한열(寒熱)에 잘 걸립니다. 이런 병을 치료할 때는 체조나 안마를 이용한 것이 적합합니다. 따라서, 도인체조나 안마요법은 중앙 지역에서 전해진 것입니다.

 

성인의 경지에 이른 의사들은 이러한 다양한 의술을 상황에 맞게 적절히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따라서, 치료하는 방법이 달라도 병이 낫는 것은 의사가 병이 발생하는 원인을 잘 파악하여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법을 각자가 잘 적용하기 때문입니다.

 

 

 

異法方宜論篇 第十二

 

第一節

 

黃帝問曰 醫之治病也, 一病而治各不同, 皆愈何也?

歧伯對曰 地勢使然也.

故東方之域, 天地之所始生也, 魚鹽之地, 海濱傍水, 其民食魚而嗜鹹, 皆安其處, 美其食.

​魚者使人熱中, 鹽者勝血, 故其民皆黑色踈理, 其病皆爲癰瘍, 其治宜砭石.

故砭石者, 亦從東方來.

 

第二節

 

西方者, 金玉之域, 沙石之處, 天地之所收引也, 其民陵居而多風, 水土剛强.

其民不衣而褐薦, 其民華食而脂肥, 故邪不能傷其形體, 其病生於內, 其治宜毒藥.

故毒藥者, 亦從西方來.

 

第三節

 

北方者, 天地所閉藏之域也, 其地高陵居, 風寒冰冽.

其民樂野處而乳食, 藏寒生滿病, 其治宜灸焫.

故灸焫者, 亦從北方來.

 

第四節

 

南方者, 天地所長養, 陽之所盛處也, 其地下, 水土弱, 霧露之所聚也,

其民嗜酸而食胕, 故其民皆緻理而赤色, 其病攣痺, 其治宜微鍼.

故九鍼者, 亦從南方來.

 

第五節

中央者, 其地平以濕, 天地所以生萬物也衆.

其民食雜而不勞, 故其病多痿厥寒熱, 其治宜導引按蹻.

故導引按蹻者, 亦從中央出也. 

故聖人雜合以治, 各得其所宜.

故治所以異而病皆愈者, 得病之情, 知治之大體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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