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국가별 자동차 생산량 추이
국가별 자동차생산은 중국이 글로벌 생산량의 약30% 내외로 압도적으로 많으며 다음으로 미국과 일본이 10% 내외 나머지 10위권 이내 국가들은 5% 내외의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생산량의 증가는 중국, 인도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멕시코도 최근 10년간 증가하여 2018년에는 한국을 7위로 밀어내고 6위까지 오른 바 있습니다.
▶ 중국의 자동차 생산량은 30% 가까이 성장을 했지만, 대부분은 국내 판매 목적으로 생산하였기 때문에 아직까지 중국에서 생산하여 수출하는 것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2017년 글로벌 판매량 중 30.1%가 중국이므로 중국에서 생산된 것은 거의 다 소진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중국시장 추후 분석]
▶ 미국은 생산량이 11% 내외 이지만, 판매량이 2017년 기준 18.2%로 수입 차량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트럼프가 화낼 만하네요. 좀 잘 만들지..…. [미국시장 추후 분석]
▶ 일본의 경우 9% 내외의 생산량에 판매량이 2017년 기준 5.4%로 생산된 차량을 수출하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유럽의 경우 독일을 비롯하여 스페인, 프랑스의 생산량이 10% 내외이나 판매량이 2017년 기준 17.1%로 많은 량을 수입하고 있습니다. [유럽시장 추후 분석]
▶ 한국은 4% 내외의 생산에 판매량이 1.9% 이므로 국내 생산 차량을 수출하는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국내시장 추후 분석]
▶ 멕시코는 북미시장 공략을 위해 많은 완성차 업체들이 공장을 지어 그 효과로 생산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18년에는 한국을 제치고 6위로 올라섰습니다. 그러나, 트럼프의 관세정책으로 인하여 더 이상 증가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 인도는 제2의 중국이 될 가능성이 높은 시장입니다. 중국의 사례를 참고하여 향후 10년 ~ 15년 뒤에 글로벌 1위시장을 위협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인도시장 추후 분석]
2) 국가별 자동차 등록 대수
국가별 자동차 등록 대수는 자동차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지표인데, 보통 인구1,000명 자동차등록 대수를 비교하고 있습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서 발표한 “세계자동차통계 2017”에 의하면 미국이 인구 1,000명당 837대로 가장 많은 차량을 등록한 국가로 나옵니다.
▶ 선진국의 차량등록 대수가 인구1,000명당 평균 600대정도 되므로 선진국 수준이 되려면 중국의 경우 향후 325%(지금의 4.25배), 인도는 1,614%(지금의 17.14배)의 성장이 예상됩니다.
▶ 한국은 인구1,000명당 600대 수준이 되려면 41%의 성장이 필요한데, 매년 3 ~ 4%의 성장을 한다고 보면 10년 ~ 15년 정도 지나면 한국의 자동차 시장도 포화상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개념의 차량이나 수출시장을 개발하지 않으면 국내 시장에서는 성장 동력을 찾기 어려워 교체 수요에만 의지해야 할 상황입니다.
'산업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로벌 완성차(자동차) 기업의 지배구조 (0) | 2020.06.05 |
---|---|
글로벌 완성차(자동차) 기업의 수익성 분석 (0) | 2020.06.02 |
주요 완성차(자동차) 기업의 영업력(시장점유율) 비교 (0) | 2020.06.02 |
글로벌 완성차(자동차) 기업의 재무구조 분석 (0) | 2020.06.02 |
글로벌 완성차(자동차) 시장 – 시장규모 (0) | 2020.06.01 |
- Total
- Today
- Yesterday
- 산업현황
- 구조조정
- CJ대한통운
- 이마트
- 한앤컴퍼니
- 네이버
- SK텔레콤
- 사업구조조정
- 알리바바
- 인수합병
- 우선협상자
- SK하이닉스
- 당뇨병
- 파산보호신청
- 육친론
- 사업부매각
- 정부정책
- 황제내경
- 배달의민족
- 두산인프라코어
- 자산매각
- 투자전략
- 요기요
- 쌍용자동차
- 마이크로소프트
- 카카오
- 자율주행
- 천간합
- LG그룹
- 기업가치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