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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은 지난 7일 두산솔루스㈜ 매각을 위해 토종 사모투자펀드(PEF)인 스카이레이크 인베스트먼트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이와 관련한 매각가 및 조건 등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상장회사인 두산솔루스는 ㈜두산 18.05%와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등 주요 주주를 포함한 특수관계인이 지분 65%를 보유 하고 있고(언론에 보도된 매각 대상지분은 61%), 2020년 7월 9일 현재 시가총액 1조원 내외 입니다. 경영권 프리미엄(20~30%)을 포함하면 지분 61%의 가격은 7,000억 ~ 8,000억원 내외가 되어야 하지만, 스카이레이크 측에서 지난 4월에 요구한 가격은 6,000억원 수준으로 상호 조정이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두산솔루스㈜의 전지박 사업부는 헝가리공장에서 전기차 배터리용 전지박과 룩셈부르크 공장에서 전자제품 회로기판(PCB)용 동박소재를 생산하고 있고, 첨단소재 사업부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소재와 바이오 소재(화장품, 의약품, 건강식품에 사용)를 생산 중이며, 매출비중은 2020년 1분기 기준 전지박사업부가 60%, 첨단소재사업부가 40% 정도 입니다.
- 전지박은 2차 전지(충전해서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전지)의 음극 부분에 씌우는 얇은 구리박으로 배터리 음극활물질(전지의 전극 반응에 관여하는 물질)에서 발생하는 전자가 이동하는 경로.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외부로 방출시킬 뿐 아니라 전극의 형상을 유지하는 지지체 역할도 수행해 전기차용 배터리를 구성하는 핵심 부품. 대규모 설비가 필요한 장치 산업인 동시에 화학물(전해액, 첨가제 등) 관리(전해액 농도 유지, 이물질 관리) 및 일정한 두께의 얇은 동박 생산을 위한 공정관리 능력이 반드시 필요하여 친환경정책을 펴고 있는 유럽에서 인허가를 받기 어려운 사업분야임.
- 동박은 PCB(인쇄회로기판)에서 도체 역할. 이를 절연체인 합성수지 표면에 입혀 동박 적층판을 만들고, 이를 원재료로 인쇄회로를 설계하고 가공하는 PCB기업에 납품함.
두산그룹은 지난해 말부터 스카이레이크와 두산솔루스 매각을 위한 논의를 진행해왔으나 지난 4월에 매각가격에 이견을 보이면서 협상이 결렬된 바 있습니다. 이후 공개 매각으로 전환했지만 예비입찰이 흥행에 실패했고, 양측은 다시 협상을 재개하고 있습니다. blog.naver.com/sonwbsy/222006744047 / blog.naver.com/sonwbsy/2220177067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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