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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의 오장육부는 사계절의 변화와 오행의 원리에 따라 형성되고, 오장육부에 병이 나면 오행의 원리에 따라 그 치료법을 적용한다고 합니다.
황제가 묻습니다. 사람의 몸을 구성하는 데는 사계절의 변화와 오행의 원리를 따르는데, 어떻게 하면 그 변화와 원리에 순응하는 것이고, 어떻게 하면 거스르는 것인가요? 이 원칙을 적용하여 효과를 보거나 그렇지 못한 경우가 있다면 그 원인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고 싶습니다. 기백이 대답합니다. 오행이란 금(金), 목(木), 수(水), 화(火), 토(土)이며, 음양이 서로 반복적으로 교차하는 것입니다. 이를 인체에 적용시키면 환자의 죽고 사는 것을 알 수 있고 그 치료법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오장(五臟)의 기운이 정해지면, 병이 심해지는 시기와 죽고 사는 시기를 알 수 있습니다.
황제가 구체적인 내용을 모두 듣고 싶어 합니다. 기백이 대답합니다. 간(肝)은 봄에 그 기(氣)가 왕성하여 봄을 주재합니다. 족궐음간경(足厥陰肝經)과 족소양담경(足少陽膽經)을 주로 치료하며, 갑일(甲日)과 을일(乙日)에 간(肝)의 활동이 가장 활발합니다. 간(肝)을 앓으면 급통(急痛, 신체의 특정 부위가 조여 드는 아픈 증상으로 근육경련으로 생각됨)으로 고통스러운데, 단맛의 음식을 먹으면 이것이 완화됩니다. 심(心)은 여름에 그 기(氣)가 왕성하여 여름을 주재합니다. 수소음심경(手少陰心經)과 수태양소장경(手太陽小腸經)을 주로 치료하며, 병일(丙日)과 정일(丁日)에 심(心)의 활동이 가장 활발합니다. 심(心)을 앓으면 몸이 늘어지는데, 신맛의 음식을 먹으면 흩어지는 기운이 억제됩니다. 비(脾)는 늦여름에 그 기(氣)가 왕성하여 늦여름을 주재합니다. 족태음비경(足太陰脾經)과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을 주로 치료하며, 무일(戊日)과 기일(己日)에 비(脾)의 활동이 가장 활발합니다. 비(脾)를 앓으면 몸이 습기로 인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쓴맛의 음식을 먹으면 몸이 건조해 지면서 습기가 빠집니다. 폐(肺)는 가을에 그 기(氣)가 왕성하여 가을을 주재합니다. 수태음폐경(手太陰肺經)과 수양명대장경(手陽明大腸經)을 주로 치료하며, 경일(庚日)과 신일(辛日)에 폐(肺)의 활동이 가장 활발합니다. 폐(肺)를 앓으면 기(氣)가 거꾸로 상승함으로 인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쓴맛의 음식을 먹어 배설을 시킵니다. 신(腎)는 겨울에 그 기(氣)가 왕성하여 겨울을 주재합니다. 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과 족태양방광경(足太陽膀胱經)을 주로 치료하며, 임일(壬日)과 계일(癸日)에 신(腎)의 활동이 가장 활발합니다. 신(腎)을 앓으면 몸이 건조함으로 인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매운맛의 음식을 먹어 피부를 윤택하게 하거나 몸의 땀구멍을 열게 하는 치료를 하여 몸의 진액이 유통될 수 있도록 합니다.
간(肝)에 병이 들면, 여름에는 낫는데 여름에 낫지 않으면 가을에 병이 더 심하게 됩니다. 가을에 죽지 않으면 겨울에까지 지속적으로 앓다가 봄에 치료하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 병이 나면 바람을 맞으면 안됩니다. 간(肝)에 병이 든 사람은 병정일(丙丁日)에 낫는데 병정일(丙丁日)에 낫지 않으면 경신일(庚辛日)에 더 힘들어집니다. 경신일(庚辛日)에 죽지 않으면 임계일(壬癸日)까지 지속적으로 앓다가 갑을일(甲乙日)에 치료하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간(肝)에 병이 든 사람은 새벽에 상쾌해지다가 저녁때쯤에 심해졌다가 한밤중에 안정이 됩니다. 간(肝)은 기운을 흩트리고자 하는데 빨리 매운맛을 섭취해서 기운을 분산시켜야 합니다. 즉, 매운맛을 사용하면 간(肝)의 기운을 보충하는 것이며, 신맛은 간(肝)의 기운을 약화시킵니다.
심(心)에 병이 들면, 늦여름에는 낫는데 늦여름에 낫지 않으면 겨울에 병이 더 심하게 됩니다. 겨울에 죽지 않으면 봄까지 지속적으로 앓다가 여름에 치료하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 병이 나면 더운 음식이나 옷을 많이 껴 입으면 안됩니다. 심(心)에 병이 든 사람은 무기일(戊己日)에 낫는데 무기일(戊己日)에 낫지 않으면 임계일(壬癸日)에 더 힘들어집니다. 임계일(壬癸日)에 죽지 않으면 갑을일(甲乙日)까지 지속적으로 앓다가 병정일(丙丁日)에 치료하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심(心)에 병이 든 사람은 낮에 상쾌해지다가 한밤중에 심해졌다가 새벽에 안정이 됩니다. 심(心)은 엉킨 기운을 부드럽게 하고자 하는데 빨리 짠맛을 섭취해서 기운을 부드럽게 하여야 합니다. 즉, 짠맛을 사용하면 심(心)의 기운을 보충하는 것이며, 단맛은 심(心)의 기운을 약화시킵니다.
비(脾)에 병이 들면, 가을에는 낫는데 가을에 낫지 않으면 봄에 병이 더 심하게 됩니다. 봄에 죽지 않으면 여름까지 지속적으로 앓다가 늦여름에 치료하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 병이 나면 더운 음식을 먹거나 과식을 하고, 습기가 많은 장소, 젖은 옷을 입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비(脾)에 병이 든 사람은 경신일(庚辛日)에 낫는데 경신일(庚辛日)에 낫지 않으면 갑을일(甲乙日)에 더 힘들어집니다. 갑을일(甲乙日)에 죽지 않으면 병정일(丙丁日)까지 지속적으로 앓다가 무기일(戊己日)에 치료하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비(脾)에 병이 든 사람은 해가 기울 때(오후 2시쯤) 상쾌해 지다가 해가 뜰 때 심해졌다가 저녁에 안정이 됩니다. 비(脾)는 기운을 완화하고자 하는데 빨리 단맛을 섭취해서 기운을 완화시켜야 합니다. 즉, 단맛을 사용하면 비(脾)의 기운을 보충하는 것이며, 쓴맛은 비(脾)의 기운을 약화시킵니다.
폐(肺)에 병이 들면, 겨울에는 낫는데 겨울에 낫지 않으면 여름에 병이 더 심하게 됩니다. 여름에 죽지 않으면 늦여름까지 지속적으로 앓다가 가을에 치료하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 병이 나면 찬 음식을 먹거나 옷을 얇게 입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폐(肺)에 병이 든 사람은 임계일(壬癸日)에 낫는데 임계일(壬癸日)에 낫지 않으면 병정일(丙丁日)에 더 힘들어집니다. 병정일(丙丁日)에 죽지 않으면 무기일(戊己日)까지 지속적으로 앓다가 경신일(庚辛日)에 치료하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폐(肺)에 병이 든 사람은 저녁에 상쾌해 지다가 낮에 심해졌다가 한밤중에 안정이 됩니다. 폐(肺)는 기운을 수렴하고자 하는데 빨리 신맛을 섭취해서 기운을 수렴시켜야 합니다. 즉, 신맛을 사용하면 폐(肺)의 기운을 보충하는 것이며, 매운맛은 폐(肺)의 기운을 약화시킵니다.
신(腎)에 병이 들면, 봄에는 낫는데 봄에 낫지 않으면 늦여름에 병이 더 심하게 됩니다. 늦여름에 죽지 않으면 가을까지 지속적으로 앓다가 겨울에 치료하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 병이 나면 몸을 따뜻하게 지지거나 더운 음식을 먹거나 옷을 두껍게 입어 몸에 열이 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신(腎)에 병이 든 사람은 갑을일(甲乙日)에 낫는데 갑을일(甲乙日)에 낫지 않으면 무기일(戊己日)에 더 힘들어집니다. 무기일(戊己日)에 죽지 않으면 경신일(庚辛日)까지 지속적으로 앓다가 임계일(壬癸日)에 치료하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신(腎)에 병이 든 사람은 한밤중에 상쾌해 지다가 하루 네 번 변할 때 심해졌다가 저녁에 안정이 됩니다. 신(腎)는 기운을 견고하게 하고자 하는데 빨리 쓴맛을 섭취해서 기운을 견고하게 하여야 합니다. 즉, 쓴맛을 사용하면 신(腎)의 기운을 보충하는 것이며, 짠맛은 신(腎)의 기운을 약화시킵니다.
무릇 나쁜 기운이 인체에 들어 와서 그 시기가 오장의 기운을 도와주는 때에 이르면 스스로그 자리를 찾아서 낫고, 이기지 못하는 때에 이르면 심해집니다. 예를 들어, 신장(腎臟, 수水)에 병이 들었을 때 자정(水) 이나 초저녁(金)에는 신장병의 상태가 안정이 되고 진미술축시(辰未戌丑時, 토土)에 가장 위축됩니다. 반드시 오장의 맥이 정해져야 그 병이 심해지는 때와 죽고 사는 시기를 말할 수 있습니다.
간(肝)의 병은 양쪽 옆구리 아래가 아프면서 아랫배까지 아파지며 환자로 하여금 화가 나도록 합니다. 간(肝)의 기운이 약해지면, 눈이 가물가물해져 잘 보이지도 않고, 귀도 잘 들리지 않으며, 다른 사람이 잡아갈 것 같은 공포심을 가지게 됩니다. 이럴 경우 족궐음간경(足厥陰肝經)과 족소양담경(足少陽膽經)에 침을 놓아 치료합니다. 만약 간의 기운이 머리까지 치솟아 머리가 아프고 귀가 멍멍해서 들리지 않으며 뺨이 부으면 피가 엉켜진 곳에 침을 놓아 피를 냅니다.
심(心)의 병은 가슴 속이 아프고 양쪽 옆구리가 결리듯이 그득하고 옆구리 아래도 통증이 있으며, 가슴과 등의 견갑골 사이가 아프고 양쪽 팔 안쪽에도 통증이 있습니다. 심(心)의 기운이 약해지면, 가슴 쪽의 복부가 무엇인가 그득하게 고여서 커지는 느낌이 들고, 옆구리 아래와 허리가 서로 당겨서 아픕니다. 이럴 경우 수소음심경(手少陰心經)과 수태양소장경(手太陽小腸經)에 침을 놓아 치료합니다. 혀 아래의 염천(廉泉)과 옥예(玉翳)를 찔러서 피를 내고, 시간이 지나 병이 변하면 음극(陰郄)에 침을 놓아 고칩니다.
비(脾)의 병은 몸이 무겁고 근육이 저리기 쉬워지며 다리에 힘이 없어 걷게 되면 경련을 일으키고 다리 아래쪽에 통증이 있습니다. 비(脾)의 기운이 약해지면, 소화가 잘 안되어 배가 더부룩하고 배에서 꾸르륵거리면서 출렁거리는 소리가 들리며 밥을 먹으면 설사를 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 족태음비경(足太陰脾經),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과 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에 침을 놓아 피를 내어 치료합니다.
폐(肺)의 병은 호흡이 거칠어지고 기침이 나며 기(氣)가 위로 치솟아 어깨와 등 부분에 통증이 생깁니다. 땀이 잘나고 엉덩이뼈, 생식기, 넓적다리, 무릅, 장딴지, 정강이뼈와 발이 모두 아픕니다. 폐(肺)의 기운이 약해지면, 기(氣)가 약해져서 정상적으로 숨을 쉬기 어렵고 귀가 안 들리고 목이 마르게 됩니다. 이럴 경우 수태음폐경(手太陰肺經)과 족태양방광경(足太陽膀胱經)에 침을 놓고 족궐음간경(足厥陰肝經, 원문에는 궐음厥陰이라고 되어 있는데 많은 번역서에는 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으로 되어 있음… ???)에 피를 내어 치료합니다.
신(腎)의 병은 배가 불룩해지고 정강이가 부으며 호흡이 거칠어지고 기침이 나며 몸이 무거워집니다. 잠을 잘 때 땀이 저절로 나며 바람을 맞는 것을 싫어하게 됩니다. 신(腎)의 기운이 약해지면, 가슴 속이 아프고 윗배 아랫배에 통증이 있으며 몸이 차고 매사에 즐겁지가 않습니다. 이럴 경우 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과 족태양방광경(足太陽膀胱經)에 침을 놓아 피를 내어 치료합니다.
간(肝)의 색(色)은 파란색이며 병이 나면 단맛을 먹게 합니다. 멥쌀, 소고기, 대추, 아욱이 모두 단맛입니다. 심(心) 의 색(色)은 빨강색이며 병이 나면 신맛을 먹게 합니다. 팥, 개고기, 자두(오얏), 부추가 모두 신맛입니다. 폐(肺)의 색(色)은 흰색이며 병이 나면 쓴맛을 먹게 합니다. 보리, 양고기, 살구, 염교(쪽파와 비슷하며 중국에서 많이 사용)가 모두 쓴맛입니다. 비(脾)의 색(色)은 노랑색이며 병이 나면 짠맛을 먹게 합니다. 콩, 돼지고기, 밤, 콩이 모두 짠맛입니다. 신(腎)의 색(色)은 검은색이며 병이 나면 매운맛을 먹게 합니다. 기장, 닭고기, 복숭아, 파가 모두 매운맛입니다.
매운맛은 발산하고, 신맛은 수렴하며, 단맛은 완화시키고, 쓴맛은 한곳에 엉킨 성질을 퍼뜨려서 건조하게 하며, 짠맛은 단단하게 굳은 물질을 말랑말랑하게 풀어주는 성질이 있습니다. 독약(毒藥)이 나쁜 기운을 공격하고, 오곡(五穀)이 정기(精氣)를 기르며, 오과(五果)는 정기를 도와 주고, 오축(五畜)은 정기를 불리며, 오채(五菜)는 정기를 채워줍니다. 이러한 다양한(다섯가지) 기(氣)를 가진 맛의 음식을 먹어서 정(精)을 보충하고 기(氣)를 강화시킵니다. 매운맛, 신맛, 단맛, 쓴맛, 짠맛의 다섯 가지 맛이 각각 작용하는 바가 있어서 혹은 발산하고 혹은 수렴하며, 혹은 완화시키고 혹은 강화시키며, 혹은 견고하게 하고 혹은 말랑말랑하게 하므로, 사계절에 오장(五臟)에 생기는 병을 다섯 가지 맛의 기능과 작용을 이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藏氣法時論篇 第二十二
第一章
黃帝問曰 合人形以法四時五行而治, 何如而從, 何如而逆? 得失之意, 願聞其事.
歧伯對曰 五行者, 金木水火土也, 更貴更賤, 以知死生, 以決成敗, 而定五藏之氣, 間甚之時, 死生之期也.
帝曰 願卒聞之.
歧伯曰 肝主春, 足厥陰少陽主治, 其日甲乙, 肝苦急, 急食甘以緩之.
心主夏, 手少陰太陽主治, 其日丙丁, 心苦緩, 急食酸以收之.
脾主長夏, 足太陰陽明主治, 其日戊己, 脾苦濕, 急食苦以燥之.
肺主秋, 手太陰陽明主治, 其日庚辛, 肺苦氣上逆, 急食苦以泄之.
腎主冬, 足少陰太陽主治, 其日壬癸, 腎苦燥, 急食辛以潤之, 開腠理, 致津液, 通氣也.
第二章
病在肝, 愈於夏; 夏不愈, 甚於秋; 秋不死, 持於冬, 起於春, 禁當風.
肝病者, 愈在丙丁; 丙丁不愈, 加於庚辛; 庚辛不死, 持於壬癸, 起於甲乙.
肝病者, 平旦慧, 下晡甚, 夜半靜. 肝欲散, 急食辛以散之, 用辛補之, 酸寫之.
病在心, 愈在長夏; 長夏不愈, 甚於冬; 冬不死, 持於春, 起於夏, 禁溫食熱衣.
心病者, 愈在戊己; 戊己不愈, 加於壬癸; 壬癸不死, 持於甲乙, 起於丙丁.
心病者, 日中慧, 夜半甚, 平旦靜. 心欲耎, 急食鹹而耎之, 用鹹補之, 甘寫之.
病在脾, 愈在秋; 秋不愈, 甚於春; 春不死, 持於夏, 起於長夏, 禁溫食飽食, 濕地濡衣.
脾病者, 愈在庚辛; 庚辛不愈, 加於甲乙; 甲乙不死, 持於丙丁, 起於戊己.
脾病者, 日昳慧, 日出甚, 下晡靜. 脾欲緩, 急食甘以緩之, 用苦寫之, 甘補之.
病在肺, 愈在冬; 冬不愈, 甚於夏; 夏不死, 持於長夏, 起於秋, 禁寒飮食寒衣.
肺病者, 愈在壬癸; 壬癸不愈, 加於丙丁; 丙丁不死, 持於戊己, 起於庚辛.
肺病者, 下晡慧, 日中甚, 夜半靜. 肺欲收, 急食酸以收之, 用酸補之, 辛寫之.
病在腎, 愈在春; 春不愈, 甚於長夏; 長夏不死, 持於秋, 起於冬,
禁犯焠㶼熱食, 溫炙衣.
腎病者, 愈在甲乙; 甲乙不愈, 甚於戊己; 戊己不死, 持於庚辛, 起於壬癸.
腎病者, 夜半慧, 四季甚, 下晡靜. 腎欲堅, 急食苦以堅之, 用苦補之, 鹹寫之.
夫邪氣之客於身也, 以勝相加, 至其所生而愈, 至其所不勝而甚, 至於所生而持, 自得其位而起.
必先定五藏之脈, 乃可言間甚之時, 死生之期也.
第三章
第一節
肝病者, 兩脇下痛引少腹, 令人善怒;
虛則目䀮䀮無所見, 耳無所聞, 善恐如人將捕之.
取其經, 厥陰與少陽. 氣逆, 則頭痛, 耳聾不聰, 頰腫, 取血者.
第二節
心病者, 中痛, 脇支滿, 脇下痛, 膺背肩甲間痛, 兩臂內痛;
虛則 腹大, 脇下與腰相引而痛.
取其經, 少陰太陽, 舌下血者.
其變病, 刺郄中血者.
第三節
脾病者, 身重善肌肉痿, 足不收行, 善瘈, 脚下痛;
虛則腹滿腸鳴, 飱泄食不化.
取其經, 太陰陽明少陰血者.
第四節
肺病者, 喘欬逆氣, 肩背痛, 汗出尻陰股膝髀腨胻足皆痛;
虛則少氣不能報息, 耳聾嗌乾.
取其經, 太陰足太陽之外, 厥陰內血者.
第五節
腎病者, 腹大脛腫, 喘欬身重, 寢汗出憎風;
虛則 中痛, 大腹小腹痛, 淸厥意不樂.
取其經, 少陰太陽血者.
第四章
肝色靑, 宜食甘, 粳米牛肉棗葵皆甘.
心色赤, 宜食酸, 小豆犬肉李韭皆酸.
肺色白, 宜食苦, 麥羊肉杏薤皆苦.
脾色黃, 宜食鹹, 大豆豕肉栗藿皆鹹.
腎色黑, 宜食辛, 黃黍雞肉桃葱皆辛.
辛散, 酸收, 甘緩, 苦堅, 鹹耎.
毒藥攻邪, 五穀爲養, 五果爲助, 五畜爲益, 五菜爲充.
氣味合而服之, 以補精益氣也.
此五者, 有辛酸甘苦鹹, 各有所利, 或散或收, 或緩或急, 或堅或耎, 四時五藏病, 隨五味所宜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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